[국민의힘] 경북 안동시.예천군 김형동 의원, 「농어업재해보험법」 개정안 대표발의

기사등록 : 2020.12.22 (화) 13:14:42 최종편집 : 2020.12.22 (화) 13:15:03      

재해 많이 생겨도 농작물 재해보상 축소 못하게 한다...


- 농작물재해보험 이익금은 농민에게 지급할 보험금을 충당하는 데만 사용하도록 함
- 재해 많은 해에 보험사 손해 크다 하여 농민에게 지급할 보험금 줄이지 않도록 조치
- 농작물재해보험의 장부(회계)는 다른 사업의 장부와 엄격히 분리하여 별도 관리하게 해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경북 안동·예천)은 22일, 농작물재해보험의 보상기준이 농민에게 더 불리해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조치를 담은 「농어업재해보험법」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최근 몇 년간 이상기후 현상이 빈번해지고 물난리와 태풍으로 인해 농작물의 피해가 컸다. 이 때문에 농작물재해보험(이하 ‘재해보험’이라 한다)을 운용하는 보험사가 농민에게 지급할 보험금의 보상기준을 변경하여 재해로 농작물 피해를 입은 농민에 대한 보상이 작년보다 축소되었다.

이와 같이 보상조건이 갑작스럽게 악화되는 등 재해보험의 변동성이 큰 경우 농민 입장에서도 농업을 영위함에 있어 불안정성이 커지게 된다.

큰 재해가 2~3년간 계속 발생하면 재해보험을 운용하는 운용사의 손실이 커지고 운용사는 그 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보험료를 올리거나 보상을 낮추려 한다. 이러한 재해보험의 변동성은 재해보험의 손실이 가중된 결과이므로, 재해보험의 손익구조를 안정화하여 변동성을 줄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자연재해가 많이 발생하더라도 농민이 받는 보험금이 줄어들지 않게 하려면, 평소에 재해보험에 사용할 재원을 충분히 쌓아두고 이 재원을 함부로 다른 용처에 사용하지 못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

이에, 김형동 의원은「농어업재해보험법」을 대표발의하면서, ▴재해보험에서 이익이 발생한 경우 이익금을 정부가 지정하는 별도의 계좌에 적립할 것 ▴적립된 이익금은 재해보험의 손실을 메우는 데만 사용할 것 ▴재해보험 운용사는 재해보험에서 발생한 이익을 회사의 다른 사업에 사용하지 말 것 ▴재해보험 운용사는 재해보험의 회계(장부)를 다른 사업과 엄격하게 분리할 것, 등의 취지를 개정안에 담았다.

김 의원은, “지방소멸 문제가 주목을 받고 있는 지금 농업은 더더욱 지방의 근간이 되는 산업으로 보호받아야 한다”면서, “농민들의 피해보상이 들쑥날쑥해서는 안정적인 농업 활동을 하기 어려운 게 당연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김 의원은, “농작물재해보험 기금이 안정적으로 운용된다면 재해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농작물의 종류를 확대하는 것도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사등록 : 조영덕 / jyd36407899@hanmail.net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119
EM
.
AI
tv
LG
010
상주
???
많이 본 뉴스
[구미] 선산 봉황시장 청년몰,..
[구미]시, 코로나19 사회적 거..
[구미]시 “코로나19 중점관리..
[구미]시 상하수도사업소, 상수..
[구미]형남초, 작은 나눔의 실..
[구미]시, 임시선별진료소 2개..
[구미]시, 장애인자동차표지 부..
[구미]교육지원청, 2021학년도..
[구미]일자리·취업 문제, ‘무..
[구미]교육지원청, 2021 구미교..
[구미] 辛丑年 구미시 경제, V..
[구미]시, 생활공감정책 활성화..
[구미]시 장세용 시장 ‘자치분..
[칠곡]군, 경북 최초 ‘양음압..
[칠곡]군청 직원일동 ‘희망20..
[성주]군, 참외조수입 6천억 조..
[구미] 신축년(辛丑年) 구미시..
[구미]시설공단, 공영주차장 정..
[장애선] 내가 서 있는 곳은
[안동]경북최초!! 안동에서‘유..
포토 뉴스
[성주]성주군의회
[구미]경북 대학교 제27기 최고 농업 경영자 과정 수료식 성료
[구미]별빛공원 공원인가 쓰레기장인가?
[경북도]바로 마켓에서 상생을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