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보건.복지]대학생들의 치열한 하루

기사등록 : 2020.12.29 (화) 16:52:17 최종편집 : 2020.12.29 (화) 16:59:39      


인터뷰자의 실제 아르바이트 현장


채용포털 사이트 알바몬의 대학생 알바 현황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의 비율은 69.5%로 나타났다. 대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비율은 매년 10% 이상 증가 중이다. 또 다른 채용포털 사이트인 알바천국의 2020년도 대학생 여름방학 일과 조사에 따르면, 방학기간 중 새로운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는 응답이 56.6%에 달한다.

이처럼 우리의 대학생들은 바쁜 일상 속에서 아르바이트까지 하며 치열하게 살아간다. L씨는 현재 빵 집과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는 중이다. 2가지의 아르바이트를 병행하고 있어 신체적으로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최선을 다해 근무하고 있다. 청소년 시절부터 대학생이 된 이후까지 오랜 기간 동안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L씨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 아르바이트를 언제부터, 왜 시작했나요?
저는 19살 때부터 시작했어요. 용돈을 받지 않아 혼자만의 힘으로 돈을 모으기 위해서요. 아마 대부분이 이 이유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실 것 같네요.

- 아르바이트에도 종류가 매우 많은데요. 어떤 아르바이트를 해봤나요?
파리바게트, PC방, 서빙, 편의점, 영화관, 화장품 가게에서 일 했어요. 하나 씩 나열해보니까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아르바이트를 했네요.

- 아르바이트를 하며 힘들었던 점이 있나요?
초반에는 진상손님 때문에 힘들었어요. 그리고 아르바이트 역시 작은 사회생활의 공간이기 때문에 인간관계를 어떻게 형성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가장 저를 힘들게 했던 것 같아요.

- 힘들었던 만큼 보람찼던 일도 있었을 것 같아요. 보람찼던 일이 있나요?
제가 최선을 다해 손님을 응대했을 때 손님이 웃으시거나 기분이 좋아진 상태로 가게를 나갈 때가 보람찼어요. 귀여운 아기 손님이 인사를 예쁘게 해주실 때도 보람찼고요. 하지만 가장 보람차고 뿌듯한 건 초반에 일을 시작했을 때 미숙했던 제 자신의 모습이 없어지고 완벽히 업무를 수행하고 있을 때예요.

- 아르바이트 경험이 엄청 많으세요. 팁이 있다면요?
아르바이트를 구하고 계신다면 우선 보건증과 등본을 만들어 놓는 게 좋아요. 가지고 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리고 어떤 아르바이트를 할지 딱 정해놓지 말고, 여러 군데에 최대한 많이 지원해보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제가 그랬던 것처럼 인간관계 형성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하실 것 같아요. 가장 중요한 건 무슨 관계에서든지 중립을 지키는 게 좋은 것 같아요. 너무 가깝지도, 멀지도 않게요.

- 아르바이트를 시작하기 전, 혹은 하고 있는 분들에게 응원의 한마디 해주세요.
“잘 할 수 있을까?”라고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은 잘 하고 싶다는 뜻이에요. 처음에는 누구나 미숙하고 실수를 해요. 그럴 땐 자책하지 말고 시간에 맡겨요. 어려운 일이든 뭐든 포기하지 않고 반복해서 하다 보면 어느새 고수가 돼 있는 본인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다들 힘내서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L씨는 혼자만의 힘으로 자립하기 위해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L씨뿐만 아니라 많은 대학생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열심히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을 것이다. 공부할 시간조차 부족할 시기에 아르바이트까지 하며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는 모든 대학생들에게 격려를 보내고 싶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본인의 의지로 ‘시작’했다는 것에 스스로를 칭찬해주는 하루가 되길 바란다.

기사등록 : 장애선 / anna2286@naver.com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LG
EM
010
.
6.25
AESSL
IPYG
HWPL
L
?
많이 본 뉴스
[성주]사랑 상품권 10% 특별할..
[김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
[김천]시, 종합민원실 사회적..
[김천]시, 2021년 과수.원예분..
[성주]군, 2021년 신년 기자간..
[안동]시, 2021년 상반기 공공..
[구미]일자리·취업 문제, ‘무..
[구미]시, 18일부터 사회적거리..
[구미]시설공단, 공영주차장 정..
[구미] 신축년(辛丑年) 구미시..
[구미]시 장세용 시장 ‘자치분..
[구미] 김재상 구미시의회 의장..
[교육.보건.복지]‘국민내일배..
[안동]시, 식품‧공중위생..
[구미]요즘 대세 크로플! 더 맛..
[구미]교육지원청, 2021 학교지..
[경북도의회] 고우현의장, AI..
[구미]시, 청년기업 참커뮤니케..
[장애선] 내가 서 있는 곳은
[청도]의 호국영웅 고(故) 전원..
포토 뉴스
[성주]성주군의회
[구미]경북 대학교 제27기 최고 농업 경영자 과정 수료식 성료
[구미]별빛공원 공원인가 쓰레기장인가?
[경북도]바로 마켓에서 상생을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