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온택트(Ontact) 공동 교육과정 운영

기사등록 : 2020.10.21 (수) 10:30:23 최종편집 : 2020.10.21 (수) 10:30:23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교 간 온택트(Ontact) 공동 교육과정 운영’정책이 교육부 주관 교육분야 정부혁신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학교 간 온택트(Ontact) 공동 교육과정이란 학교 간 시공간을 초월한 원격학습 플랫폼 마련과 학습자 주도적 실시간 쌍방향 소통을 통해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교육과정이다.

경북은 68.1%(322교)가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로 구성돼 있다. 온택트 공동 교육과정은 농산어촌 학교의 소규모화로 학생이 직면할 수 있는 또래 집단의 부재, 제한적 학습 환경 등을 극복하고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교육격차를 해소하는 데 목적이 있다.

경북교육청은 온택트(Ontact)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31개 네트워크 학급을 선정하고, 학급 당 운영비 500만 원 이내 총 8,200만 원을 지원했다. 지원 예산은 학급 간 원격수업 플랫폼 공유, 장비 구입, 공동 수업 등에 사용된다.

네트워크 학급은 원격수업 플랫폼을 공유하고 학교 간 공동 수업의 날을 운영한다. 공동 수업 전 교사 간 사전 협의를 통해 수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학습 콘텐츠를 함께 제작해 수업을 준비한다.

실시간 공동 수업 중에는 네트워크 학급 교사가 서로 협력해 학생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강화한다. 여건에 따라 학교 간 온-오프라인 공동 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경북과 타시도 간 2학급, 농산어촌 학교와 도시 간 17학급, 농산어촌 간 12학급, 총 31개 네트워크 학급이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청송에 있는 진보초등학교 학생들은 서울 우보초등학교 학생들과 줌을 활용해 온택트 공동 수학 수업을 했으며, 플립그리드에 공동 학습방을 만들어 두 지역의 학생들이 서로 소개하기, 발표하기, 문제 내기 등 활발한 학습활동을 진행해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울릉도 천부초등학교 학생들과 울진에 있는 온정초등학교 학생들은 사회과 ‘우리 고장 소개하기’ 수업을 추진했다. 학생들은 울릉도와 울진의 소개하고 싶은 장소를 조사하고, 자신이 경험한 내용을 발표하는 등 섬에 사는 친구들과 육지에 사는 친구들이 서로 배움의 기쁨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20일부터 오는 27일까지 8일간 경북교육청 우수사례를 포함해 총 10개 우수사례에 대해서 국민참여 플랫폼 ‘광화문 1번가(https://www.gwanghwamoon1st.go.kr/)’를 통해 최종 순위결정전이 진행된다. 가장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사례 3개에 투표해 최종 순위가 결정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시공간의 경계를 허물어 비대면 상황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과 피드백을 강화하는 온택트 공동 교육과정은 농산어촌과 도시의 학교를 함께 성장하게 하는 좋은 방안이 될 것이라며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조영덕 / jyd36407899@hanmail.net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L
119
EM
010
?
AI
LG
6.25
많이 본 뉴스
[구미]시 농업기술센터, 꼬마굴..
[구미]시설공단, 노사가 함께..
[구미]여고 동아리‘히어로’..
[구미]경찰서, 대화경찰관 활약..
[구미]시「2020 구미 U-9 아이..
[구미]시의회 제2차 정례회 주..
[구미]시「2020 구미아시아연극..
[구미] 복지비전 토론회「함께..
[구미]시, 송정동 쾌적한 거리..
[구미]시, 공공건축 발전을 위..
[구미]교육지원청, 독도교육 업..
[상주]의 아름다움이 한 편의..
[구미]교육지원청 구미학생안전..
[구미]시, 양봉농가 등록 접수..
[김천]시귀농연합회, 김장 나눔..
[구미]시, 2020년 청소년안전망..
[성주]군, 제9회 성주 역사인물..
[구미]2020년 국제식품 박람회..
[안동]권영세 안동시장, 시의회..
[문경]시, 2021년 예산안 7,55..
포토 뉴스
[구미]별빛공원 공원인가 쓰레기장인가?
[경북도]바로 마켓에서 상생을 꿈꾸다
[경북도]영강의 의인 고 김세광 공군 상사의 추모비를 찾아 참배
[정치]언택트 시대 귀농 귀촌...농업에는 정년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