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초등1학년 한글책임교육 선제적 실시!예산과 프로그램 조기 선제적 지원

기사등록 : 2020.06.24 (수) 19:36:26 최종편집 : 2020.06.24 (수) 19:36:26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모든 학생이 읽고 쓰기에 어려움이 없도록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한글책임교육’을 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감축, 초유의 온라인 개학에 따른 원격수업으로 1학년 아이들의 한글 문해능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가 높다.

이러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1학년때 부터 한글 미해득 학생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북교육청은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한글책임교육’을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업일수와 수업시수가 10% 감축 되었지만, 경북교육청은 초등학교 1학년의 체계적인 한글책임교육 실현과 보장을 위해 1~2학년 한글교육 시수를 68시간 이상 확보하도록 했다.

한글교육 교구 등을 지원하고 그림책, 동요·동시집, 놀이 등을 통한 쉽고 재미있는 한글교육으로 학생들이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장기적인 원격수업에 따른 한글 미해득 학생이 생기지 않도록 2학기에 지원하려던 예산을 1학기에 조기 투입한다.

1수업 2교사제 71교, 읽기중점오름학교 40교, 저학년 읽기학습 향상 맞춤형 지원 300교 등 총 12억8천만 원을 지원해 수업 중 한글 지도에 총력을 기울인다.

또한 잠재적 한글 미해득 학생 발생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보충 과정도 선제적으로 운영한다.

아울러 한글 미해득 학생 지도를 위한 도움 자료인 ‘찬찬한글’도 보급한다. 한글책임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과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해 수업탐구교사공동체 2팀을 운영해 사례와 지도 자료를 보급할 예정이다.

오는 9월 초에‘한글 또박또박’을 활용해 초등학교 1학년 모든 학생들의 한글 해득 정도를 진단한다. 진단 결과에 따라 한글 미해득 학생 전원을 대상으로 개별 지도를 통해 모두가 한글 해득 능력을 갖추도록 할 예정이다.

교원의 기초 문해력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도 다양한 형태로 진행한다. 4개 권역별 경북학습종합클리닉센터에서는 저학년 담임교사 한글 지도 역량 강화 연수를 원격으로 진행한다. 또한 읽기 따라잡기 및 읽기 학습 부진 지도 전문가 과정 연수도 개설한다.

임종식 교육감은“모든 학생이 의사소통, 생각하는 힘의 기초가 되는 한글을 해득하여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한글교육을 책임지겠다”며“한글책임교육의 저해 요인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원 계획 수립으로 경북의 모든 초등학생이 한글을 바르게 읽고 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사등록 : 조영덕 / jyd36407899@hanmail.net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EM
AI
LG
6.25
119
010
?
구미
많이 본 뉴스
[구미]시, 2020년 정부합동평가..
구미시, LG유플러스↔금오공대..
[상주]앗! 지금, 화재가 발생했..
[구미]시, 식량산업 종합계획..
[문경]시, 전통시장.상점가 “..
[문경] 폭염대비 취약 노인 보..
[구미]시의회, 대구.경북 통합..
[안동]월영교와 낙동강 음악분..
[문경]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성주]군 로컬 JOB센터,구인.구..
[성주]는 즐겁다. 복지는 성주..
[상주]‘농촌협약 제도’시범..
[구미]시, 풀뿌리 민주주의와..
[안동]시, 버스승강장형 미세먼..
[김천]김천시, 지방재정 신속집..
[성주]군, 사회적기업.협동조합..
[안동]봉황사 대웅전, 국가지정..
[상주]생태하천 복원의 힘…시..
[칠곡]군, 다함센터 개관식 개..
[안동]농협 꿀홍삼차에 이어 산..
포토 뉴스
[구미]제2회 구미건축·레저박람회' 구미코에서 개최
[구미]이소정 명창 흥부가 완창 발표회에 남화사 신도 빈축
[구미]주) 리스타트 (구미 공단)과 주) 태산하이테크(대구 달성)이 mou를 맺엇다.
[구미]101회 전국체전에 어떻게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