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경북 수소산업 융복합 인력양성에 국비 24억원 확보,활성화 로드맵의 체계적 이행

기사등록 : 2020.06.04 (목) 21:07:15 최종편집 : 2020.06.04 (목) 21:07:15      

20~‘24 총 43억원 투입, 수소융복합 전문 인력 116명 이상 배출.
수소연료전지 발전 클러스터 구축 사업’ 성공을 위한 교두보 마련.

경상북도, 영남대학교, 포스텍, 포항테크노파크, (주)대양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의 ‘경북 수소산업 융복합 인력양성 지원사업’이 산업통상자원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가 주관한 ‘2020년 에너지인력양성’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이번 선정사업은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체계적 이행을 위한 수소생산․저장, 연료전지 기술 등과 관련한 석․박사급 고급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수소산업 분야에 전국 6개 시도가 신청해 경북도가 최종 선정됐다.

경북도는 지역 내 수소연료전지 협력 부품업체가 많이 포진해 있고, 산․학․연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수소경제 관련 전후방 산업에 고급인력을 공급할 수 있는 최적의 산업생태계 여건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경북도는 총 사업비 43억원을 투입해 올해부터 5년간 영남대와 포스텍에서 116명 이상의 수소융복합 전문 인력을 배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수소산업 인력 수급의 안정화를 도모함은 물론, 경북을 국내 수소 신산업 인력 공급의 거점지역으로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주관기관인 영남대는 수소 생산․운송․저장, 활용기술 등 수소전반의 인재를 양성하고, 포스텍은 수소연료전지 검․인증 분야의 인재양성 담당하며, 수소연료전지 인증센터를 보유한 포항테크노파크는 우수 인프라를 활용한 산학 연계강좌 및 실무중심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사업 추진과정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포항테크노파크, DGIST 등 31개 관련 기업에서는 취업연계 현장실습 및 인턴십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경북도는 이번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수소 전문인력을 산업현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산․학․연 협력체계 구축으로 수소관련 기업의 전문성 강화와 연계취업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취업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정부 수소경제 구현을 위한 정책목표 달성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현재 경북도가 예타 사업으로 추진 중인 ‘수소연료전지 발전클러스터 구축 사업’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경북이 수소산업의 전진기지로 자리매김하는데 한걸음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한수 동해안전략산업국장은 “이번 정부 에너지인력양성 공모사업에 지역의 대학이 전문 교육기관으로 선정됨에 따라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고 하며, “경북도는 이를 바탕으로 연료전지 검인증, 인력양성, 기업 집적화 등 연료전지 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여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기사등록 : 조영덕 / jyd36407899@hanmail.net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tv
.
AI
LG
6.25
119
010
?
EM
구미
많이 본 뉴스
[안동]영문고 2020년 자율동아..
[김천]시, 제1회 해피투게더 김..
[안동]시, 상반기 계약원가심사..
[안동]헴프산업화 규제자유특구..
[성주]군 사회단체협의회“어게..
[상주]시 보건소, 중앙시장 상..
[상주]학교 밖 청소년지원센터..
[안동]시, 소상공인 카드수수료..
경북 산업단지 경쟁력 위한 스..
[구미] 광평중학교, 경북교육청..
[김천] 사랑의 이불, 함께 나눠..
[상주] 한국전력기술 “동행세..
[상주]“문경~상주~김천 중부내..
[문경]시, 공직자 청렴자가학습..
[안동]시, 노후경유차 조기폐차..
[성주] 문화예술회관, 전통시장..
[구미]시 드림스타트, 푸드테라..
[상주]4차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안동]시, 2019년 기준 광업제..
[칠곡] 호국평화기념관 ‘제7기..
포토 뉴스
[구미]제2회 구미건축·레저박람회' 구미코에서 개최
[구미]이소정 명창 흥부가 완창 발표회에 남화사 신도 빈축
[구미]주) 리스타트 (구미 공단)과 주) 태산하이테크(대구 달성)이 mou를 맺엇다.
[구미]101회 전국체전에 어떻게 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