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

기사등록 : 2019.09.19 (목) 06:17:23 최종편집 : 2019.09.19 (목) 09:08:56      
구미시는 9. 18(수) 오후 4시 구미국가산업단지 조성 50주년을 맞아 반세기 구미공단의 성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100년의 지속가능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을 구미코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철우 도지사,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을 비롯해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기업인

구미시는 9. 18(수) 오후 4시 구미국가산업단지 조성 50주년을 맞아 반세기 구미공단의 성과를 정리하고, 새로운 100년의 지속가능한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구미공단 50주년 기념식』을 구미코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장세용 구미시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이철우 도지사, 황규연 한국산업단지공단 이사장을 장 석춘. 김 현권. 백 승주 국회의원, 중앙부처 관계자, 기업인, 근로자, 지역민 등 40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으며,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돼 풍성함을 더했다.

“열정 50년! 비상 50년!”을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번 기념식은 구미코 2층 전시장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열렸다. 공단 50주년 홍보영상 상영과 함께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이 최 선호 전 LG협의회 국장을 비롯 구미공단 발전 유공자 16명에 대한 훈·포장, 대통령·국무총리표창을 수여했으며, 이어 구미산업단지 비전 발표, 축사, 개막 퍼포먼스, 기념촬영 순서로 진행됐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공단 비전 발표에서 구미국가산업단지를 혁신연구 산업단지, 핵심소재·부품·장비 생산거점단지, 스마트 산업단지, 항공전자 부품소재 특화단지로 키우겠다는 새로운 50년의 구미산업의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또한 기념사를 통해“조성 50주년을 맞은 구미공단은 새로운 50년을 넘어 100년을 향해 다시 뛸 준비를 하고 있다“ 고 밝히며 “구미 공단의 체질 개선을 위한 8대 신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2020스마트 산업단지 선정과 구미 상생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고 전했다.

이어서 성윤모 장관은 4차산업으로 변화해가고 있는 현실에 제조업이 변해야 하며 산업단지를 제조혁신의 전진기지로 발전하는 것이 스마트 혁신이며 구미산단이 스마트 산단으로 지정된것은 의미가 있고 대한민국을 앞서나가는 산단이 될것이라고 말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50년전 인구2만명의 구미에 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박정희 대통령이 없엇으면 안되는 일이였다고 말하며 공단만 있다고 되는것이아니라 문화공단 교육도시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백승주 국회의원은 먼저 구미공단을 결심한 고 박정희 대통령을 향해 박수를 청하고 구미공단을 설계한 백영훈 박사의 일화로 구미공단에 전자산업공단을 만들면 일본을 넘어서 전자공단이 될것이라고 했다고 하며 전자산업의 메카가 될것이라고 말했다.

장석춘 국회의원은 77년부터 구미와 인연이 되어 왔으나 어려움에 처해 있으나

경제틀을 다시금 재조명해야 한다. 이는 구미 뿐아니라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이나 구미가 가진 것을 재조명한다면 다시도약할수있는 기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서 김현권 국회의원은 대한민국은 구미와 함께 일어섰으며 제조업으로 일어선 대한민국이 이제는 기술제조업으로 다시 일어서야 하며 그 중심에 구미가 앞서야 한다고 하며 함께 눈높이를 맞춰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미 공단 50주년 기념 행사는 1969년 9월 16일 공업단지 조성 실시 계획 인가일을 기념해 9월 16일부터 22일까지를 구미공단 50주년 기념주간으로 정하고, 문화·체육·예술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경상북도와 구미시가 주최하고 구미코가 주관하는 전시행사는 18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되며, 구미공단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 볼 수 있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내용으로 채워질 예정이다. 세부적으로는 구미공단 반세기 역사를 돌아보는 추억의 물품 전시, 사진전, 구미공단을 빛낸 인물전, 이달의 기업 사진전을 비롯해 총 34개사가 참여하는 81개 부스 기업체 홍보관에서 상품 전시와 방문객을 위한 작은 이벤트를 운영한다.

한편 구미공단 50주년 기념 연계행사로 구미보세장치장에서는 산업과 예술을 접목시킨 전국 최초의 공단 50주년 아트페어(산업단지공단 대경본부와 한국미술협회 구미지부 공동 개최) 개막식이 열렸다. 구미산업단지의 유휴 공간을 활용한 이번 아트페어는 산업과 문화, 예술이 융합된 전시회로 미술작품 전시, 시민참여 프로그램, 도슨트 투어를 통해 구미의 발전 가능성과 국가산업단지 및 입주기업을 홍보 했다.

기사등록 : 조영덕 / jyd36407899@hanmail.net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AI
EM
IWPG
LG
육아종합지원센터
010
119
많이 본 뉴스
[구미]시, 2019 재난대응 안전..
[구미] 치매보듬마을, 어르신..
[칠곡]군,“2019년 재난대응 안..
[칠곡] ‘2019 바르게살기운동..
[구미]SKY새마을작은도서관 개..
[구미]시, 2020년 첫째아 100만..
[구미]「구미청년 상상나래..
[안동] 시민문화활동가 인력양..
[구미]시, 경북 사회복지공무원..
[성주]군의회『2019 성주풍물..
[안동]시, 새로운 민원복으로..
[구미]시, 화학사고 안전순회교..
[구미]시, 회계 전문공무원 초..
[안동]시, 지방세 체납액 징수..
[김천]시, 지능형스마트 관제시..
[상주]시, 2019년 온실가스 줄..
[구미]시, ㈜엘디케이 ’19년..
[안동]시, 2020년도 유기질비료..
[안동]시, 미세먼지 마스크 지..
[구미]교육지원청, 교육가족 바..
포토 뉴스
[국제 수선화]국제 시인의 사색
[구미]경북 수상스키 웨이크보드협회 제100회 서울 전국체전에서 은메달과 동메달획득
이미지 없음
[성주]군의회『수륜면 이동여성회관 개강식』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