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선산 봉황시장 청년몰, 시장.청년상인.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방법

기사등록 : 2021.01.08 (금) 18:16:45 최종편집 : 2021.01.08 (금) 18:35:07      


4년 전, 2017년 11월 2일에 구미 선산 봉황시장에 청년몰이 세워졌다. 전통시장 내부의 빈 점포를 활용해 전통시장을 활성화하고, 이를 이끌어갈 청년 상인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총 사업비 15억 원을 투입한 청년몰 조성사업이다.

구미 선산 봉황시장 청년몰은 소비자의 눈과 손을 즐겁게 할 수 있는 요소를 갖추고 있다. 음식점, 네일샵, 의류, 공방 등 다양한 업종의 점포와 이마트와의 유치에 성공해 노브랜드까지 운영 중이다.

구경하고, 먹는 간접적 체험부터 공방과 도자기공작소에서 자신이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볼 수 있는 직접적 체험까지 가능하다. 또한 봉황시장 외부와 청년몰 내부에는 편의시설이 설치돼 있어 편의성도 갖추고 있다.


2021년 1월의 구미 선산 봉황시장과 청년몰은 한적했다. 시장, 청년몰, 노브랜드 모두 손님이 거의 없었다. 운영 중인 가게도 적었다. 휴업하거나 폐업한 가게가 훨씬 더 많았다.

이러한 문제는 청년몰 조성사업 초기부터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헬로! 대구·경북 이슈 토크 방송에 의하면 2017년도 경북 40개소 지원했으나 33개소 폐업, 2018년도 20개소 지원했으나 3개소가 폐업했다고 한다.

2020년 10월 19일 국민의 힘 이철규 의원이 소상공인진흥시장 공단에서 제출받은 청년몰 조성현황에 의하면 2020년 7월 기준으로 35개 시장의 594개 청년 점포 중 226곳이 폐업했다고 한다.


구미 선산 봉황시장 청년몰 내부

전통시장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을 현실화시키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이 필요해 보인다. 포털사이트에 ‘구미 선산 봉황시장 청년몰’ 혹은 ‘구미 청년몰 조성사업’을 검색하면 대부분의 기사가 2017년~2019년도로 나온다. 최신 정보는 거의 얻을 수 없다.


다양한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청년몰의 존재를 인지하게 하고, 더 나아가 방문까지 할 수 있도록 올드미디어와 뉴미디어 모두 이용해 꾸준한 홍보가 이뤄져야 한다. 있다는 사실조차 모른다면 상품의 가치는 사라질 수밖에 없다.

다만 현재는 코로나19의 재난 상황이기 때문에 직접 방문이 어려운 상황이다. 인터넷 주문과 배달 시스템, 공방과 같은 점포는 온라인 강의 시스템을 구축해주는 지원을 통해 운영과 수익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 한다.


또한, 청년상인 역시 차별성 있는 사업 아이템을 발굴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고 발길을 붙들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광주의 1913송정역시장의 청년몰에서는 느린 먹거리(김부각), 쑥‘s초코파이 등 특색있는 먹거리를 통해 인기를 끌었다. 특히 느린 먹거리는 해외 수출까지 성공했다. 정부와 지역 내의 지원책도 중요하지만 청년상인의 차별성 있는 아이디어와 열정 역시 중요한 요소로 보인다.

지속성과 현실성 있는 지원책 마련과 차별화된 사업 아이템 발굴로 구미 선산 봉황시장과 청년몰에 차가운 바람이 아닌 사람들의 온기로 가득 찬 따뜻한 봄바람이 불기를 간절히 바란다.

기사등록 : 장애선 / anna2286@naver.com

# [긍정의뉴스]의 모든 기사와 사진은 저작권법에 따라 무단전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LG
EM
010
AESSL
IPYG
HWPL
L
?
6.25
DPCW
많이 본 뉴스
[성주]사랑 상품권 10% 특별할..
[김천]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여..
[김천]시, 종합민원실 사회적..
[김천]시, 2021년 과수.원예분..
[성주]군, 2021년 신년 기자간..
[안동]시, 2021년 상반기 공공..
[구미]일자리·취업 문제, ‘무..
[구미]시, 18일부터 사회적거리..
[구미]시설공단, 공영주차장 정..
[구미] 신축년(辛丑年) 구미시..
[구미]시 장세용 시장 ‘자치분..
[구미] 김재상 구미시의회 의장..
[안동]시, 식품‧공중위생..
[교육.보건.복지]‘국민내일배..
[구미]요즘 대세 크로플! 더 맛..
[구미]교육지원청, 2021 학교지..
[경북도의회] 고우현의장, AI..
[구미]시, 청년기업 참커뮤니케..
[장애선] 내가 서 있는 곳은
[청도]의 호국영웅 고(故) 전원..
포토 뉴스
[성주]성주군의회
[구미]경북 대학교 제27기 최고 농업 경영자 과정 수료식 성료
[구미]별빛공원 공원인가 쓰레기장인가?
[경북도]바로 마켓에서 상생을 꿈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