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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장애 학생 금쪽 상담 전문가 육성, 도내 특수교사 19명을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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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교육청, 장애 학생 금쪽 상담 전문가 육성, 도내 특수교사 19명을 대상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심화 과정 운영 -

2.경북교육청, 장애 학생 금쪽 상담 전문가 육성(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심화 과정 운영)(임상실습 연수)_01.jpeg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 지난 8일부터 다음 달 17일까지 도내 특수교사 19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장애학생 행동중재 전문가 임상실습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 현장을 지원하기 위한 행동중재 전문 특수교사의 양성과 장애 학생의 도전 행동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지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경북교육청은 지난해 특수교사 19(유 1초 7중 8고 3)을 선정하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종합연수원에 위탁해 응용 행동 분석행동 평가와 중재단일 대상 연구연구방법론 등 270시간의 연수를 진행했으며올해는 현장 중심의 임상실습 과정으로 팀당 5회 기(1회기-3시간)의 총 15시간의 실습 과정을 진행한다.

 

임상실습의 과정은 구미포항경산안동 등 4개 권역으로 나누어 총 5회기로 운영되며 BCBA(국제행동분석가자격을 취득하고 전문성을 갖춘 타 시도에서 전문가로 활동 중인 4명의 강사가 해당 권역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대면 실습과 비대면 강의를 병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연수 과정은1회기 행동중재 지원 프로그램 운영 방법절차와 대상자 선정실행단 구성지원 평가학부모교사 대상 교육과 상담 2회기 대상 학생 표적 행동 선정과 조작적 정의행동 측정과 방법 3회기 행동중재강화의 종류와 방법 4회기 행동 변화 분석과 실험 처치 평가데이터의 시각화 5회기 행동중재 지원 실행 방법학부모 대상 행동중재 상담 등 실제 학교 현장에서 장애 학생의 위기 행동 시 대처할 수 있는 현장감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장애학생 행동중재 관련 영역은 장애 학생을 가르치는 특수교사의 전문성과도 바로 직결되는 부분으로 학교와 가정에서 학습방해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큰 위협을 줄 수 있어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행동중재 전문가 임상실습 과정을 마친 특수교사들은6월부터 학교 현장에 투입되어 장애학생의 위기행동 중재 방법을 컨설팅하며 장애학생 금쪽 상담 전문가로 활동할 계획이다.

 

한편경북교육청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0명의 특수교사를 선정해내년 1월까지 총 270시간의 행동중재 전문가 과정 연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임종식 교육감은장애학생 행동중재 연수를 통해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높이고장애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과 행복한 학교생활이 보장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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